•  성도열람

    성도열람

    가정별 전체목록

    다음세대별 목록

    성도 상세 통계

  •  가정별 전체목록

  •  다음세대별 목록

  •  성도 통계

  •  사역의 말씀

    사역의 말씀

    진리 메시지

    생명 메시지

    복음 메시지

    진리 변호

    새길 실행

  •  진리 메시지

  •  생명 메시지

  •  복음 메시지

  •  진리 변호

  •  새길 실행

  •  섬김과 봉사

    섬김과 봉사

    봉사자집회 안건

    계층별 봉사교통

    다음세대 점검표

    교회행사 스케쥴러/p>

  •  봉사자집회 안건

  •  계층별 봉사교통

  •  다음세대 점검표

  •  교회행사 스케쥴러

  •  나눔과 교통

    나눔과 교통

    공지사항

    문의게시판

    나눔과교통

    설문게시판

    소식지열람

  •  공지사항

  •  문의게시판

  •  나눔과교통

  •  설문게시판

  •  소식지열람

 

메뉴닫기

생명 메시지

  • 생명 메시지

    생명을 주시는 분은 그 영이십니다. 육체는 무익합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한 말이 영이요 생명입니다. - 요 6:63

이기는 생명을 체험하는 길(2)

작성  광주교회   등록  2016.03.11 15:35:03   조회  181


530463_303942333019526.jpg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의 원칙

 

나는 이 단락의 성경 말씀을 아주 귀히 여긴다. 이 단락의 성경 말씀은 이김의 첫째 조건이 무엇인가를 우리에게 보여 준다. 여러분은 인내로 나와 함께 이 단락의 말씀이 무엇을 말하는지를 보기 바란다. 여기에 한 관원이 주 예수께 와서 그가 영생 곧 하나님의 생명인 그 영원한 생명을 얻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영생은 구원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고 이김도 그 안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다음 문장에서는 구원을 언급하고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 말했다. 우리는 여기서 말한 범위가 구원과 이김을 다 포함시킨 것을 볼 수 있다.

 

이 관원은 주 예수께 그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느냐고 물었다. 주 예수님은 다섯 가지 엄한 계명들을 말씀하셨다. 곧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이다. 이것들은 젊은 관원이 할 수 없는 일들이다. 이 젊은 관원은 간음하지 않을 수 없고, 살인하지 않을 수 없으며, 도적질하지 않을 수 없고, 거짓 증거 하지 않을 수 없으며, 부모를 공경할 수 없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지만, 젊은 관원은 이 다섯 가지 조건을 통과할 수 없다. 그러나 기이하게도 이 젊은 사람은 예수님께 이 모든 것은 어려서부터 한 번도 범한 적이 없으며 다 지켰습니다. 선생님, 다른 조건들은 없습니까? 그러면 나는 영생을 얻을 수 있겠군요. 나는 영원한 생명을 소유할 수 있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주 예수님은 그에게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오, 당신에게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 나는 당신이 당신에게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음을 아는지 모르겠다.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란 무엇인가? 주 예수님은, 『네게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 이 한 가지가 있어야 완전하다.』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주 예수 앞에 나온 사람들은 다 모든 소유를 팔아야 한다는 말인가? 주 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이 땅에서 아무 것도 없어야 한다는 말인가? 아니다. 우리는 많은 재물을 소유한 사람들도 영생을 얻을 수 있음을 인정할 것이다. 그런데 왜 그런 사람들이 많지 않고 이렇게 적은가?

 

어떤 사람은 그들이 모든 소유를 파는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26절에서는 듣는 자들이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27절에서 주 예수님은 사람의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주 예수님이 그 젊은 관원에게 말한 한 가지 부족한 것은 사람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 젊은 사람은 자신의 할 수 없음을 시인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간음하지 않을 수 있고 살인하지 않을 수 있고 도적질하지 않을 수 있으며 거짓 증거 하지 않을 수 있고 부모를 공경하는 것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주 예수님의 목적은 사람이 할 수 없음을 그에게 보여 주려는 것이었다. 구원받는 것에 있어서 사람은 할 수 없고 이기는 것에 있어서도 사람은 할 수 없다. 그런데 그 관원은 자기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주 예수님은 그에게 조건을 내세웠다. 『좋다. 네가 이 다섯 가지를 할 수 있다고 했느냐? 내가 또 한 가지 일을 보충하여 네 앞에 둘 터이니 네가 할 수 있나를 보자.』 이제 이 젊은 관원은 자기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심히 근심하며 돌아갔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겠다. 당신이 스스로 이기고 구원 얻으려 한다면 하나님은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을 당신 앞에 두실 것이다. 많은 경우 우리는 자신의 행함이 매우 좋다고 느낀다. 『나의 조급한 성격을 이제는 통제할 수 있고 조급하지 않게 되었다. 나는 본래 교만한 사람이었으나 이제 약간 겸손할 수 있게 되었다. 본래 나는 매우 질투하는 사람이었는데 이제 별로 질투하지 않는다. 본래 나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었으나 이제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다. 나는 이김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무슨 이유인지 몰라도 나는 조급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고 질투하지 않고 말도 많지 않게 되었지만 아직도 한 가지 약점이 있다. 다른 것들은 대충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아직도 약간 부족하다.』

 

그것이 매우 작은 일이거나 먹기를 좋아하는 것이거나 여덟 시, 아홉 시가 되어도 일어나지 못하는 것일 수 있다. 다른 죄들은 다 이길 수 있어도 무엇 때문인지 이 한 가지는 이기지 못한다. 이 한 가지는 항상 길이 없다. 당신이 많은 힘을 들여 남더러 깨워 달라고 하거나 자명종을 울리게 해도 당신은 일어나지 못한다. 당신은 다른 일을 다 할 수 있는데 왜 이것만은 할 수 없는지 이상히 여길 것이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지만 이것은 다름이 아닌 바로 누가복음 18장의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의 원칙이다. 하나님은 당신이 할 수 없음을 당신에게 증명해 보이고자 하신다. 언젠가 당신은 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므로 주님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주셨지만 당신에게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 주님은 당신이 할 수 없는 한 가지가 있음을 당신에게 보여 주실 것이다. 하나님이 당신으로 이기게 하셨다면 당신이 할 수 없음을 증명해 주실 것이다. 이김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에게 주신 것이다. 당신 스스로 이기지 못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가 넘어서지 못하는 한두 가지를 남겨 두심으로써 우리에게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음을 보여 주신다.


이김의 첫 걸음은 자신이 할 수 없음을 보는 것임

 

내가 여러분에게 말해 주겠다. 이 젊은 사람이 다섯 가지 조건을 통과하고 쉰 가지 조건을 통과하고 백 가지 조건을 통과할 수 있다 하더라도 하나님은 한 가지를 그의 앞에 두어 그가 할 수 없음을 보게 하신다. 친구여! 이김의 첫 걸음은 내가 할 수 없음을 발견하는 데 있다. 당신이 자신이 할 수 없음을 보았다면 당신은 이미 첫 걸음을 걸은 것이다.

 

오늘 우리 가운데와 모든 사람들에게 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 기묘하게도 당신은 무엇 때문인지는 몰라도 매번 그것과만 부딪치면 곧 실패한다. 어떤 사람의 한 가지 부족한 것은 그의 성질이고, 어떤이는 그의 더러운 생각이며, 어떤이는 그의 수다스러움이고, 어떤이는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고, 어떤이는 제의하기를 좋아하는 것이고, 어떤이는 그의 질투이고, 어떤이는 그의 교만이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각 사람에게 그의 특별한 한 가지가 있다. 무릇 이기고자 하는 사람은 그가 하나님 앞에서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야 한다. 사람마다 누구나 그 사람의 특별한 한 가지가 있다. 최소한 한 가지가 있고 그 이상 있는 사람도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 앞에서 할 수 없음을 보여 주기를 원하신다.

 

이기기를 원하고 하나님 앞에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한 한 자매가 있었다. 그녀는 매일 편지를 써서 남에게 사과하고 하루 종일 산에 올라가 기도했다. 그녀가 산에서 기도하고 내려올 때마다 나는 『관문을 통과했는가?』라고 물었다. 그녀는 산에서 또 하나의 무덤을 파서 자신을 그 안에 묻어 버렸다고 말했다.

 

이튿날 내가 또 그녀에게 물었을 때 그녀는 하나님이 또 그녀에게 그녀의 죄를 찾아 주셨기 때문에 그것들을 묻어 버리고 많은 일들을 처리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이십여 일간 그녀는 매일 죄를 처리했다. 나는 그녀에게 이제는 어느 정도 충분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그녀는 많은 것을 처리했기 때문에 이젠 거의 승리했다고 말했다.

 

나는 개별적으로 한 동역자 자매에게 그녀의 하는 일을 보라고 말했다. 어느 날 그녀 집에 갔을 때 나는 그녀가 매우 근심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근심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서 그녀에게 이유를 묻지 않고 근심을 멈추라고도 말하지 않았다. 이렇게 육 일간 그녀가 근심하는 것을 보았다.

 

육 일이 지난 후 우리 가운데 어느 형제가 식사에 초대했는데 그녀도 자리를 같이했다. 그녀도 밥을 먹었지만 억지로 먹었다. 내 정면에 앉았던 그녀의 얼굴은 웃고 있었으나 사실은 근심하고 있었다. 그날 형제들은 이십여 명이고 자매들은 세 명뿐이었다. 식후에 나는 내가 새로 쓴 시가(詩歌)를 피아노로 쳐 달라고 부탁했다. 그녀는 두 절을 부르고서는 눈물을 흘렸다. 나는 그녀가 눈물을 흘리도록 내버려두고 아무 말하지 않았다.

 

얼마 후 나는 어찌된 일이냐고 물었다. 그녀는 『나에게는 조금도 방법이 없습니다. 나는 한 가지 일을 이길 수 없습니다. 어떻게 처리해도 이길 수 없습니다.』고 말했다. 그녀는 매우 수줍어하는 자매인데 이십여 형제들 앞에서 울었다. 방법이 없다 하며 계속 울었다.

 

내가 그녀에게 대체 어떤 일을 통과하지 못하느냐고 묻자 그녀는 한 주 동안 처리했어도 통과하지 못하는 한 가지 일이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나에게 『니 형제님이 알다시피 이 한 주 동안 저는 매일 저의 죄를 처리하여 거의 모든 죄들을 다 처리했습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그녀가 정말 그녀의 죄를 자백했음을 시인한다. 그녀는 『그러나 내가 어떻게 노력했어도 이번 주 동안 나의 죄를 처리할 수 없음이 증명됐습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이 자매의 죄가 분명히 작은 죄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나는 그녀에게 대체 처리할 수 없는 것이 무슨 죄냐고 물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아주 작은 것이지만 처리할 방법이 없습니다. 어려서부터 저에게는 군것질하는 작은 습관이 있습니다. 아침 식사를 한 후 조금이라도 군것질하고 싶습니다. 점심 식사 전에 미리 약간 군것질을 해야 합니다. 점심을 먹은 후에 또 약간 군것질을 해야 합니다. 밤에 잠을 자려 할 때도 약간 군것질을 하고 싶어집니다. 이 며칠간 나는 주님 앞에서 이 일을 그냥 통과시킬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나는 이렇게 조금씩 먹는 것이 합당치 않다고 느끼기 때문에 이 일을 처리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육 일간 처리했지만 육 일 다 실패했습니다. 나는 나의 세 자녀들보다 더 잘 먹습니다. 자질구레한 것들만 보면 손으로 집게 됩니다. 나는 먹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녀는 말하면서 눈물을 흘렸다. 그러나 나는 듣고서 매우 즐겁고 웃음이 나왔다. 나는 참으로 즐거웠고 극도로 즐거워했다. 그리고 형제 자매들 중에서 어떤 형제는 남아 있고 어떤 자매는 자리를 피해 주었다. 그녀는 거기서 어쩔 줄 모를 정도로 계속 눈물을 흘렸고 나는 거기서 어쩔 줄 모를 정도로 계속 웃었다. 그녀는 계속 울었고 나는 계속 웃었다. 그녀는 어찌된 일이냐고 물었다. 나는 『내 마음이 심히 즐겁고 즐겁습니다. OO 자매님, 당신은 오늘에서야 당신이 할 수 없음을 아셨습니까? 당신이 노력한 지 20 일이 지났어도 당신의 할 수 없음을 모릅니까? 당신이 할 수 없는 날이 있음을 인해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내가 말하지만 당신이 할 수 없을 때 하나님께 방법이 있습니다.』

 

당신은 모든 것의 원칙이 여기 있음을 보아야 한다. 한 시간쯤 지나서 그녀는 이기는 관문을 통과하게 되었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지만 이기는 길은 한 가지 부족한 바로 이것이다. 당신 자신은 이것도 거의 다 됐고 저것도 거의 다 했다고 생각하면서 당신이 할 줄 알고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하나님은 당신이 할 수 없음을 당신에게 증명하여 보여 주신다. 그러므로 이김의 관문을 통과하려는 사람이 첫째로 찾아내야 할 것은 바로 자신이 할 수 없음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에 근거하여야 당신이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다. 당신에게 무슨 특별한 죄나 특별히 이기지 못하는 죄가 있는가?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지만 대충하는 사람은 이김의 관문을 통과할 수 없다. 당신은 자신의 특별히 약한 점을 전일적(專一的)으로 알아야 한다. 이것으로써 당신이 이김의 관문을 통과한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의 약점은 교만이고 어떤이는 질투이고 어떤이는 쉽게 남에게 만진 바 되는 것으로서 조금만 만진 바 되어도 속에서 감지한다. 어떤이는 그의 부정한 생각이고 어떤이는 말이 많은 것이며 어떤이는 남의 흠을 잡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배후에서 사람에 대해 말하고 말을 전달한다. 어떤이는 몸을 절제하지 못한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지만 누구에게나 다 한 가지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 한 가지 이기지 못하는 일이 있다. 그러므로 오늘 오후 집회를 마친 후 여러분은 돌아가서 성경을 펴고 『오히려 한 가지가 부족하다』라고 쓰고서 당신의 부족한 점 한 가지를 써 내기 바란다.

 

그 젊은 관원의 부족한 점 한 가지는 그의 모든 소유를 파는 것이었다. 아마 우리 가운데 어떤 사람은 그의 돈을 내려놓지 못할 것이다. 어떤 사람은 내려놓지 못하는 것이 돈은 아니지만 그에게 부족한 것 한 가지가 있기 마련이다. 만일 돈이 아니라면 당신이 특별히 이길 수 없는 죄가 무엇인가를 써 내야 한다. 당신의 병이 어디에 있는지 알 때 하나님 앞에서 당신은 전일적으로 그것을 이기는 관문을 통과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특별한 점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각각 특별히 약한 점이 있다. 그것에 대하여 반드시 하나님의 빛 비춤을 구해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최소한 한 가지가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한 가지 이상이 있다. 당신은 당신이 할 수 없는 그 한 가지를 보아야 한다. 당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본 후 당신은 하나님의 하실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약함을 볼 수 없다면 당신은 그리스도의 능력을 보지 못한다.

 

그러므로 형제 자매들이여, 하나님은 왜 한두 가지를 거기 두셨는가? 우리가 할 수 없음을 우리에게 보여 주기 위해서이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지만 이것은 성경의 매우 보편적인 원칙이자 매우 중요한 원칙이다. 우리가 매번 우리 주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을 말할 때 우리가 잊어 버리기 쉬운 것이 바로 이 원칙이다. 오! 하나님은 당신과 내가 쓸모 없다는 것을 아신다. 하나님은 당신의 육체에서 나온 것에는 선한 것이 없음을 아신다. 하나님은 아시되 이미 아신다. 그러나 당신은 이것을 모르고 당신의 육체 속에 선한 것이 없음을 모른다. 그러므로 당신은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얻기를 바라고 계속 힘쓴다.

 

하나님은 우리 육신이 쓸모 없음을 아신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육신이 쓸모 없음을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율법을 우리에게 주셨다. 하나님이 율법을 내리심은 사람에게 죄가 있고 당신이 할 수 없음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다. 율법은 당신이 지키라고 주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율법을 지킬 수 없음을 아신다. 율법을 내리신 목적은 당신으로 몇 가지 더 범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율법은 당신더러 지키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 범하라고 주신 것이다. 하나님은 당신이 율법을 범할 것을 아셨지만 당신은 자신이 율법을 범하게 될 것을 모른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당신으로 율법을 범하게 하기 위하여 율법을 내리셨다. 그럴 때 당신은 하나님이 아신 대로 알게 되고 당신이 쓸모 없는 사람임을 알게 된다.

 

이상하게도 우리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인이 율법 밖에 있다는 것은 생각하는데 십계명만 율법이고 신약의 명령들 역시 다 율법이라는 것은 잊어버린다. 하나님은 이런 명령들을 통해 당신이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당신에게 보여 주신다. 하나님은 당신이 할 수 없는 단계에까지 인도하신다. 그럴 때 당신은 비로소 하나님에게 『당신이 저를 십자가에 못박으신 것은 옳은 것입니다. 저는 참으로 형편없고 죽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하나님이 저를 잘못 못박으신 것입니다.』라고 말할 것이다.

 

로마서 7장의 귀함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는 로마서 7장에서 계속 발버둥치는 한 사람을 본다. 왜 그런가? 이는 하나님께서는 그에 대하여 완전히 실망하셨지만 로마서 7장에 있는 그 사람은 자신에 대하여 여전히 소망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그는 계속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얻으려 하고 율법을 행하려고 하지만 완전히 실패한다. 그때 비로소 하나님이 그를 잘못 십자가에 못 박지 않으셨으며, 하나님이 그가 죽어 마땅한 자라고 말씀하셨으므로 자신이 정말 죽어 마땅한 자임을 인정하게 된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지만 많은 그리스도인이 이기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의 실패가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죄를 충분히 범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기지 못한다. 만일 죄를 조금더 범한다면 더 쉽게 이기게 된다. 만일 참으로 육신의 패괴함을 보았다면 더 쉽게 이기게 된다. 로마서 7장에 있는 그 사람은 결국 길이 없어서 탄식하며 누가 이 사망의 몸에서 나를 구원하라고 말했다. 그가 「누가」라는 단어를 볼 때 곧 이기게 된다. 그가 「누가」라는 단어를 볼 때 곧 그를 구원할 자가 있게 된다.

 

그러므로 형제 자매들이여, 오늘 오후 첫번째로 보아야 할 것은 하나님의 관점에 따라 하나님 앞에서 우리는 조금도 쓸모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조금도 쓸모없는 자로 보신다. 우리도 우리 자신이 할 수 없는 자임을 보아야 한다. 만일 당신이 할 수 없음을 보지 못한다면 당신은 십자가의 평가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당신은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이제는 내가 아니요」라고 말할 수 없게 된다. 만일 내가 아직도 소망 있다고 말한다면 아직 쓸모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당신은 「이제는 내가 아니요」라고 말하지 못 한다.


할 수 없고 하려고 노력하지도 않음

 

나는 여기서 우리가 한걸음 더 나아가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형제 자매들은 자기가 할 수 없음을 안다. 당신은 당신이 할 수 없음을 안다. 또 한 마디 묻겠다. 대체 당신은 할 수 있는가 없는가? 형제여! 당신은 자신에 대해 절망했는가? 당신은 이길 수 있는가 없는가?

 

어제 저녁에 우리가 본 것은 다 객관적인 것이고 오늘 오후에 본 것이 첫번째 주관적인 것이다. 그리스도가 당신을 대신하여 이기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리스도가 당신을 대신해 사는 데에는 조건이 있다. 이 조건은 자신의 할 수 없음을 보는 것이다. 당신은 대체 할 수 있는가? 과거 수십 년 동안 하나님이 당신에게 여러 실패를 주셨는데 당신은 자신에 대해 아직도 절망하지 않았다. 할 수 있는가 없는가, 이것이 문제이다. 앞으로 당신이 진보할 수 있는가의 관건은 다 여기에 달렸다. 만일 당신이 마음 속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계속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 내가 당신에게 말하거니와 그리스도는 당신을 대신하여 사실 수 없다. 그리스도는 오직 완전히 할 수 없는 사람을 위하여만 사실 수 있다. 이김은 완전히 실패한 사람을 위하여 예비한 것이다. 오직 완전히 실패한 사람만이 이김을 소유한다. 누구든지 완전히 실패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그를 대신하여 이기실 수 없다.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할 수 없다. 』가 첫째 조건이다.

 

그러나 여기서 할 수 없는 것과 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당신은 이런 말을 들어 보았는가? 이김의 첫째 조건은 할 수 없는 것인 동시에 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이다. 많은 때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또 하려고 노력한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할 수 없음을 시인하고 해 보려고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기게 된다. 문제는 우리가 우리의 할 수 없음을 알지만 해 보려고 하는 데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을 추가하려고 한다. 우리는 우리가 조금만 더 기도하면 할 수 있고 조금만 더 결심하면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할 수 없으면서도 해 보려고 한다.

 

가령 여기에 삼백 근 무게의 짐이 있다 하자. 당신은 이백 근밖에 들수 없기 때문에 당신이 삼백 근을 들 수 없음을 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은 짐이 무거운 줄 알면서도 자기가 들 수 없지만 시도해 보겠다고 말한다. 그는 할 수 없으면서도 시도해 보려고 한다. 그러므로 할 수 없는 것과 하려고 시도하지 않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우리가 할 수 없다면 시도해 보려고 하지도 말고 이렇게 말해야 한다. 『주여, 저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하려고 시도해 보지도 않겠습니다.』

 

당신은 완전히 손을 놓아야 한다. 손을 놓는 문제는 매우 큰 문제이다. 당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 때 당신 자신을 멈추고 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이번에 나는 계속해서 어떤 죄를 범하는 많은 형제들을 만났다. 그들은 자신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한다. 내가 그들에게 해 보려고 하지는 않았느냐고 물을 때 그들은 『우리가 또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방법이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하나님은 당신을 십자가에 못 박으면서 당신을 구할 길이 없다고 말씀하셨다. 당신은 어떠한가? 당신은 자신이 구할 길이 없음을 시인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해 보려고 한다. 여전히 해 보려고 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그것은 화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가령 당신에게 조급해하는 성질이 있고 당신은 자기의 성질을 다스릴 수 없다 하자. 당신은 계속 노력하지만 계속 실패한다. 당신의 성질에 대하여 당신은 방법이 없음을 시인한다. 그럴 때 우리는 어떻게 하는가? 우리는 성질을 다스릴 수 없음을 알면서도 힘써 다스리려고 한다. 우리는 어떻게 하는가? 사람과 말할 때 조심한다. 사귀면 좋지 않은 사람들과 왕래를 적게 하고 내 뜻과 합하는 사람들과 왕래를 많이 갖는다. 나에게 가시가 되는 사람들과 교통하지 않고 그들의 얼굴을 대하지 않는다. 화가 나려고 할 때마다 힘을 다하여 억누른다. 조금 더 기도하여 그것을 억눌러 버린다. 이것은 무엇인가? 이것이 곧 할 수 없으면서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할 수 없으면서 해 보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할 수 없으면서 능력을 가하여 해 보려는 생각이다. 이러한 사람은 영원히 이기지 못한다. 이러한 사람은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말할 수 없다.

 

형제 자매들이여, 이김의 조건이 곧 할 수 없는 것임을 기억하라. 그러나 이김의 가장 큰 어려움은 우리가 해 보려고 하는 것이다. 이김은 곧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주신 이김이고 나를 대신하여 사시는 그리스도이시다. 이 이기는 생명은 당신으로 하여금 주님에게, 「주여, 나는 할 수 없고 또한 하려고 애쓰지도 않습니다. 당신이 날 대신하여 하소서. 당신의 할 수 있음을 나의 이김으로 외식하지 않겠습니다. 」라고 말하고 이 위치에 서 있도록 요구한다. 만일 이렇게 할 수 있다면 당신은 당신이 이기는 것을 볼 것이다.

 

하나님이 구할 수 없는 무리는 해 보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사람들에 대해 하나님은 조금도 방법이 없다. 당신이 하려고 시도해 보고 할 수 있으려고 노력하면 하나님은 하지 않으신다. 그리스도는 당신 안에서 그분의 생명을 나타내기를 원하시지만 문제는 당신이 당신의 일의 완전함을 지키려고 하는 데 있다. 그리스도가 그분의 생명을 나타낼 수 있기 위하여 당신은 반드시 당신 자신의 일을 완전히 거절해야 한다. 만일 당신이 조금 도우려고 한다면 당신은 사람의 행위가 추가될 때 하나님의 은혜가 나가는 것을 보게 된다. 만일 그리스도가 당신을 대신하여 이기는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당신 자신의 이김인 것이다.

 

그리스도의 능력은 당신의 일의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생명은 당신의 생명의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분은 당신 안에서 당신을 대신하여 살기를 원하신다. 만일 그리스도가 당신을 대신해 살기 원한다면 당신은 반드시 살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신의 할 수 없음을 알 때 비로소 길이 있다. 또한 싸우기만 하면 패배당하기 때문에 싸우기를 사모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당신은 자신이 할 수 있기를 바라고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힘을 쓸 때 그리스도는 당신 안에서 살 수 없게 된다.

 

사람의 일은 종종 겹칠 가능성이 있다. 내 집에 있는 한 일꾼이 일을 그만두고 돌아가려고 해서 나는 새로운 일꾼을 불러왔다. 나는 그 오래된 일꾼에게 이 주간 더 머물면서 새 일꾼에게 일을 가르친 후에 돌아가라고 말했다. 사람이 하는 일은 항상 겹치는 시간이 있다. 오래된 하인은 돌아가려고 하고 새로운 하인은 이 주 전에 도착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결코 이런 일을 하지 않으신다. 당신 편이 아직 떠나지 않았다면 그분은 시작하시지 않는다. 당신이 멈추는 그곳에서 그분이 시작하신다. 그분이 계시고 당신도 그곳에 함께 있기를 바라는 것을 불가능한 일이다. 언제든지 당신의 일을 완전히 멈출 때 그리스도가 일하기 시작하신다. 언제 「그리스도」가 될 수 있는가? 그것은 「내가 아니요」의 때가 되어야 한다. 나와 그리스도가 겹치는 때가 있기를 바라는 것은 영영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므로 할 수 없어야 할 뿐 아니라 또한 할 수 있으려고 하지도 말아야 한다. 당신의 손을 완전히 풀어 놓아야 하고 오늘 이후로 모든 것을 주님 손에 맡겨야 한다. 오늘부터 모든 것을 주님 손에 맡겨야 한다. 당신은 할 수도 없고 해 보려고 하지도 말아야 한다. 내가 말하지만 이럴 때 당신은 이기게 된다.

 

이렇다 하더라도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많은 사람은 그의 할 수 없음을 보고 눈물을 흘린다. 당신은 울 때 자연히 눈물을 흘리게 된다. 우는 것은 매우 좋다. 많은 때 우리는 눈물을 흘려야만 죄를 깨끗이 씻을 수 있다. 죄를 깨끗이 씻기 위해서 반드시 눈물이 있어야 한다. 많은 때 우리는 주님 앞에서 눈물을 너무 적게 흘린다. 그러나 기묘하게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이기려고 노력하고서 자신의 문제와 자신에게 한 가지 부족한 것을 발견한 다음 그 젊은 관원을 본받아 근심하며 돌아간다. 그는 자기가 할 수 없으므로 하나님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기가 모든 재산을 가지고 나와 가난한 자를 구제할 수 없으므로 소망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여전히 소망이 있다.

 

나는 종종 누가복음 18장과 19장이 연결된 것이 매우 의미 있다고 생각했다. 당신은 누가복음 19장이 무슨 일을 기록했는지 아는가? 19장은 삭개오의 이야기이다. 삭개오는 어떤 사람인가? 삭개오는 늙은 사람이다. 13장의 관원은 젊은 사람이다. 젊은 사람도 돈이 있고 삭개오도 돈이 있다. 사람들이 볼 때 젊은 사람은 항상 너그럽고 늙은 사람은 항상 그렇지 못하다.

 

그러나 기이하게도 삭개오가 나무에서 내려올 때 주 예수님이 돈을 내놓으라고 말씀하시지도 않았는데 그가 스스로 만일 뉘게 토색한 것이 있으면 네 배나 갚고 그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자에게 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번에 돈을 다 내놓았다. 주 예수께서 그 젊은 관원에게 돈을 내놓으라고 말씀하실 때 그는 할 수 없었다. 이 늙은 사람에 대해 주 예수님은 그에게 돈을 내놓으라고 말씀하시지 않았는데 오히려 그가 돈을 내놓았다.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

 

사람의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 젊은 사람은 사람의 할 수 없음을 나타내고 삭개오는 하나님이 하실 수 있음을 나타낸다. 하나님은 무엇을 하실 수 있는가? 주 예수님이 그도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임하였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를 구원하신 것이다. 이 젊은 사람은 자신의 할 수 없음을 알았지만 그를 구원해 달라고 하나님께 구하지 않았다. 사람은 할 수 없으나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자기에게 나쁜 성질이 있거나 육신의 죄가 있거나 영성상의 죄가 있는 것을 보고 어떻게 하는가? 그들은 자기에게 그런 어려움이 없으면 좋겠다고 느낀다. 나는 여러 자매들이 나에게 『니 형제님, 저의 성질을 조금 참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말한 것을 들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나는 항상 그들에게 『당신의 조급한 성질을 인해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고 말했다. 당신이 할 수 없음을 보는 것으로 족하다. 당신의 할 수 없음을 인하여 즐거워해야 한다.

 

워치만 니
[이기는 생명, "이기는 생명을 체험하는 길", 한국복음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