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도열람

    성도열람

    가정별 전체목록

    다음세대별 목록

    성도 상세 통계

  •  가정별 전체목록

  •  다음세대별 목록

  •  성도 통계

  •  사역의 말씀

    사역의 말씀

    진리 메시지

    생명 메시지

    복음 메시지

    진리 변호

    새길 실행

  •  진리 메시지

  •  생명 메시지

  •  복음 메시지

  •  진리 변호

  •  새길 실행

  •  섬김과 봉사

    섬김과 봉사

    봉사자집회 안건

    계층별 봉사교통

    다음세대 점검표

    교회행사 스케쥴러/p>

  •  봉사자집회 안건

  •  계층별 봉사교통

  •  다음세대 점검표

  •  교회행사 스케쥴러

  •  나눔과 교통

    나눔과 교통

    공지사항

    문의게시판

    나눔과교통

    설문게시판

    소식지열람

  •  공지사항

  •  문의게시판

  •  나눔과교통

  •  설문게시판

  •  소식지열람

 

메뉴닫기

생명 메시지

  • 생명 메시지

    생명을 주시는 분은 그 영이십니다. 육체는 무익합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한 말이 영이요 생명입니다. - 요 6:63

이기는 생명을 체험하는 길(3)

작성  광주교회   등록  2016.03.11 15:35:35   조회  961


1390696_41475951.jpg


자기의 약함을 자랑함

 

고린도 후서 12장 9절 :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나를 덮게 하려 함이라』.

 

당신은 보았는가? 약함은 비참하고 눈물 흘릴 일이 아니라 도리어 자랑할 일이다. 당신은 당신의 큰 승리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한다고 말하겠지만 당신의 큰 실패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한 적이 있는가? 하나님이 당신으로 인내케 하신 것으로 인하여 그분께 감사하고 찬양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의 나쁜 성질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한 적이 있는가? 당신의 교만으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한 적이 있는가? 당신의 질투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한 적이 있는가? 당신의 더러움, 당신 속에 죄악이 가득 차 있음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한 적이 있는가?

 

내가 당신에게 말하지만, 만일 당신에게 이런 어려움이 있다면 당신은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해야 한다. 그러므로 첫째는 할 수 없는 것이고, 둘째는 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고, 세째는 나의 할 수 없음을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것이다. 할렐루야, 나는 할 수 없다! 할렐루야, 나는 할 수 없다!

 

왜 바울은 도리어 나의 약함을 자랑하기를 기뻐한다고 말했는가? 「자랑」이라는 용어는 원문에서 「영광」이다. 바울은 그의 약함을 그의 영광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왜 그런가? 그리스도께 그분의 능력을 나타낼 기회를 주어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나를 덮게 하기 위한 것이다. 약함이 없는 사람을 그리스도의 능력이 덮을 수 없고 약함이 있는 사람만이 그리스도의 능력이 그를 덮을 기회가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 나는 나의 약함을 자랑한다. 왜냐하면 내가 약할 때 주님께 일할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주님의 능력을 증명할 기회를 갖고 주님께 날 대신하여 일하실 기회를 드린다.

 

형제 자매들이여, 여러분이 시인할 수 없는 어떤 죄가 있는가? 하나님께 드려야 하나 드릴 수 없는 어떤 것이 있는가? 혹은 당신이 제해 버릴 수 없는 어떤 것이 있는가? 당신이 하나님 앞에서 얻지 못한 어떤 은혜가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는가? 근심하는가? 그러면 당신은 그 젊은 관원의 친구가 된다. 그가 근심했기 때문에 당신도 근심한다면 결과적으로 당신은 그와 한 길을 가는 것이다. 그가 근심하며 갔고 당신도 근심하며 가는 것이 된다.

 

오! 우리는 근심할 필요가 없다. 젊은 사람의 잘못은 자기의 할 수 없음을 본 것에 있지 않고 하나님의 하실 수 있음을 보지 못한 데 있다. 젊은 사람의 잘못은 그가 해내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해 낼 수 있음」을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기의 약함을 찾아내는 것은 죄가 아니다. 하나님의 강하심을 믿지 않는 것이 죄이다. 자기의 돈을 내놓지 못함을 보는 것은 죄가 아니다. 하나님이 당신으로 돈을 내놓게 하실 수 있음을 믿지 않는 것이 죄이다. 나쁜 성질을 갖는 것은 죄가 아니다. 하나님이 당신을 대신하여 인내하심을 믿지 않는 것이 죄이다. 이기지 못하는 죄를 갖는 것은 죄가 아니다. 하나님이 당신을 대신하여 이길 수 있음을 믿지 않는 것이 죄이다.

 

자신의 의지할 것이 없음을 보는 것은 매우 영광스런 일이다. 주님의 목적은 그 젊은 사람에게 자기의 의지할 것 없음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젊은 사람은 집으로 돌아갈 때 즐겁지 않고 근심하였다. 일단 주님이 당신에게 당신의 할 수 없음을 증명해 주시면 즉시 하나님의 하실 수 있음을 당신에게 보여 주신다. 주님은 당신을 실망시키기 위하여 당신의 할 수 없음을 보여 주시는 것이 아니다. 주님이 당신에게 당신의 할 수 없음을 보여 주신 것은 오늘 주님께서 당신 몸에 나타나실 기회가 있음을 믿으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우리는 주님에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주여! 저는 할 수 없습니다. 주여! 저는 하려고 하지도 않겠습니다. 나의 할 수 없음으로 인하여 당신께 감사하고 찬양합니다.』

 

당신이 자신의 할 수 없음과 자신에게 길이 없음을 보고 주님이 당신으로 할 수 있게 하심을 볼 때 당신은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할 수 있다. 당신이 이것을 보았다면 주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다. 전에 당신은 당신의 약함에 대해 근심하고 당신의 죄를 위해 눈물을 흘렸다. 그러나 오늘 당신은 자랑하고 찬양하며 주님께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주님, 나의 할 수 없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주님, 내게 방법이 없음과 나의 이길 수 없음과 할 수 없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나의 할 수 없음을 인하여 당 신께 감사드리고 즐거워합니다. 내게 조금도 방법이 없고 당신의 할 수 있음을 인하여 나는 즐거워합니다.』 내가 당신께 말하지만, 이럴 때 당신은 이기게 된다.


주 예수님은 불치병만 치료하신다

 

이번에 연대(煙臺)에서 이김의 관문을 통과한 한 형제가 있었다. 이 형제는 동삼성(東三省)에서 왔는데 군대에서 십여 년간 생활한 의사이다. 그가 동북(東北)지역에 있을 때 형제들에게 이끌리어 구원을 받았다. 주님을 믿은 후 그는 연대로 와서 일년 남짓 진료를 했다. 내가 연대에서 일 주간의 집회를 가질 때 그도 거기에 있었다. 나는 집회 때에 이기는 문제를 언급했다.

 

어느 날 그는 나를 찾아와 아주 급하게 내일 나를 찾아올 수 있느냐고 물었다. 나는 내일 아침에는 일이 있을 것 같으니 오늘 밤이 어떠냐고 말했다. 그는 자기의 일이 매우 중요하고 또 저녁 시간으로는 너무 부족하므로 긴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날 아침으로 정했다. 그는 내일 아침 아흡시에 올테니 다른 사람과 약속하지 말고 자신에게 아주 큰 문제가 있으니 오전 내내를 그에게 할애해 달라고 말했다. 이 사람은 참으로 군인답게 키가 크고 체격이 늠름했다. 나는 좋다고 하고 다음날 아침 이(李) 형제님 집에서 교제하기로 약속했다.

 

내가 아흡시 전에 거기에 도착했는데 그는 벌써 와 있었다. 서로 대면하여 앉자마자 그는, 『니 형제님, 저의 이야기가 아주 깁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그가 어떻게 군대에서 생활했고 후에 어떻게 주님을 믿었고 어떻게 연대에 오게 되었는지를 알려 주었다. 그는 나에게, 그가 어떻게 모든 죄를 이겼고 과거 군대에서의 모든 죄를 어떻게 이겼는데 현재 오직 한 가지만은 방법이 없다고 알려 주었다.

 

나는 그에게 한 가지가 남아 있다는 것을 듣고서 마음 속으로 기뻐했다. 누구도 한 가지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 나는 무슨 일이냐고 물었다. 그는 손을 내게 보이면서 담배 피우는 것을 이기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각종 무서운 죄와 나쁜 죄를 다 이겼지만 이 한 가지는 이기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담배를 피운 지 이미 십 년이 됐고 주님을 믿은 지는 삼사 년이 되었으며 연대에 있은 지도 이미 일 년이 되었다. 이 삼사 년 동안 일 년에 심지어 일곱, 여덟 번도 끊으려고 했지만 끊어지지 않고 방법이 없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저는 여기서 담배 피우는 것이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연대 지방은 작은데다가 형제 자매들도 많습니다. 만일 그들이 나 사(史)형제가 담배 피운다는 것을 알면 큰일나기 때문에 남 몰래 피울 수밖에 없습니다. 집에서 피우려면 자매인 내 아내가 감시하기 때문에 안 됩니다. 밖에서 피우면 형제 자매들과 부딪칠까봐 담배를 공개적으로 피울 수 없습니다. 나는 담배를 주머니 속에 넣고서 병원에 있을 매는 내 방에서 피울 수 있지만 밝은 데서 피울 수 없고 한 구석에서 피워야 합니다. 사람 소리가 나면 빨리 담배를 꺼야 합니다. 또 병원에서는 간호원이 알고서 형제 자매들에게 연락할까봐 두렵습니다. 내 아내에게 들키면 다툼이 벌어지기 때문에 정말 담배 피우는 것이 너무나 고통입니다. 또 형제 자매들은 불타서 줄지어 나를 보러 옵니다. 담배를 피우다가 형제들이 왔다는 소리를 들으면 입에서 담배 냄새가 날까봐 은단을 입 속에 넣습니다. 이 일 년 동안 연대에서 나는 담배 때문에 정말 고통스러웠습니다. 나는 피우고 싶지 않습니다. 온갖 방법을 써 보았지만 끊을 수 없었습니다.」

 

앞에 앉아 있는 아주 크고 늠름한 그의 체격을 보면 참으로 군인다왔다. 그러나 그의 우는 모습은 정말 어린아이가 울고 있는 것 같았다. 나는 그에게 『이것은 즐거워할 만한 일입니다. 이 일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다른 사람은 다 끊을 수 있는데 나는 끊을 수 없다는 것을 당신은 모르십니다. 만일 당신이 내가 담배를 끊는 것을 보았다면 나의 고통을 알 것입니다. 한번은 삼 일 동안 담배를 피우지 않고 손에 담배를 가지고 있지 않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어디를 가든지 머리 속에는 담배로 가득했습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담배를 피웠습니다. 나는 내 자신이 밉습니다. 내게는 방법이 없습니다.』

 

나는 이것은 즐거워할 만한 일이요 참으로 즐거워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에게 『당신의 말은 대체 무슨 뜻입니까?』라고 물었고, 나는 그에게 이렇게 답했다.

 

『당신 사(史) 선생님은 진료를 잘하는 의사입니다. 그러나 나 니 토생을 만나면 내 몸이 아주 건강하기 때문에 당신은 쓸모 없게 됩니다. 당신은 연대 전 지방에서 매우 좋은 의사이고 나는 연대 전 지방에서 몸이 매우 건강한 사람입니다. 나도 당신이 쓸 데 없고 당신도 내가 쓸 데 없습니다. 만일 오늘 당신이 담배를 끊을 수 있다면 당신은 내가 당신에게 쓸 데 없는 것같이 주님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내가 어떤 의사도 치료하지 못하는, 몸에 병이 많은 약한 사람인데 당신이 전문의라면 내가 당신에게 올 때 당신은 당신의 능력을 나타낼 기회와 장소를 얻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는 그에게 『사(史) 의원님, 당신의 병원 문 앞에 「불치병 전문 치료」라는 푯말을 감히 걸어 놓을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그는 『감히 그럴 수 없읍니다. 만일 잘못 치료하면 어떻게 합니까?』라고 말했다. 나는 그에게 『주 예수님은 다른 병은 일체 치료하지 않으시고 오직 죽을 병 한 가지만 치료하십니다. 주 예수님은 오직 죽을 병만 치료하십니다. 오늘 당신은 불치병에 걸리지 않았습니까? 오늘 당신의 끊지 못하는 담배는 불치병이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그는, 『물론 불치병입니다. 사 년 동안 일 년에 일곱, 여덟 번 끊어도 끊을 수 없으니 이것이 불치병이 아닙니까?』라고 대답했다. 나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럼, 좋습니다. 주 예수님은 당신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즐거워할 만한 일이 아닙니까? 당신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즐거워할 만한 일이 아닙니까? 당신의 병이 치료 불능이고 당신이 주 예수께 치료받을 자격이 있는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주 예수께 「주 예수여, 나는 담배를 끊을 수 없습니다. 나에게 방법이 없습니다. 주 예수여, 내 자신을 당신 앞에 둡니다. 」라고 말하십시오. 예수님이 당신 같은 환자를 받는 것으로 인하여 마음 속에 즐거워해야 합니다. 』 그런데 그는 『니 형제님, 나와 농담하지 마십시오. 내게는 정말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라고 말하면서 또 울었다.

 

후에 나는 고린도 후서 12장 9절을 펴서 그에게 읽어 주면서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약함에 대하여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눈물을 흘려야 합니까?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나는 나의 약함을 좋아하고 나의 약함을 자랑하며 나의 약함을 자랑하기를 기뻐한다. 왜냐하면 나의 약한 데서 그리스도의 능력이 나를 덮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해야 합니다.』

 

또 나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오늘 주 예수 앞에 나아와 그분께 「십여 년간 나는 계속 담배를 피웠습니다. 주 예수여 나는 담배를 끊을 수 없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주 예수여, 내가 사 년 동안 담배를 끊으려고 했으나 완전히 실패했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주 예수여, 내가 작년에도 일곱, 여덟 번 담배를 끊으려고 했으나 여전히 이기지 못했음을 인해 당신께 감사합니다. 주 예수여, 내게 조금도 방법이 없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주 예수여, 나에게 방법이 없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주 예수여, 나의 약함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주 예수여, 내가 담배 피울 수밖에 없음을 인해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주 예수여, 내가 담배를 끊을 수 없기 때문에 나 자신은 끊으려고 하지 않겠습니다. 지금부터 당신이 나를 대신하여 담배를 끊어 주소서. 당신이 대신해 끊어 주시지 않으면 나도 끊지 않겠습니다. 어떠하든지 나는 내 힘으로 끊지 않겠습니다. 당신이 나를 대신해 끊어 주소서. 당신의 능력이 나를 덮을 수 있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하며 찬양합니다. 」라고 말하십시오. 좋습니다. 이제 무릎 꿇고 기도합시다.』

 

그러자 그는 좋다고 하며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참으로 군인답게 재빨리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 내가 먼저 이렇게 기도했다. 「주님, 당신이 불치병에 걸린 이 사람 위에 당신의 능력을 갖게 됨을 인해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그는 참으로 길이 없습니다. 우리는 당신의 기적을 보고자 합니다.』 내가 기도를 마치자 그가 다음과 같은 좋은 기도를 했다. 『당신께 찬양드립니다. 나는 담배를 피우고 또 담배를 끊을 수 없기 때문에 당신 앞에 나왔습니다. 주여, 오늘부터 내가 끊지 않겠습니다. 당신이 내 대신 끊어 주십시오. 나는 끊으려고 노력하지도 않겠습니다. 나의 일을 당신 손에 맡깁니다. 당신이 할 수 있음을 당신께 감사하고 찬양합니다.』

 

기도를 마친 후 그는 참으로 즐거워했으며 일어나서 상 위에 있는 모자를 집었다. 나는 그에게 잠시 묻고 싶은 말이 있다고 했다. 『오늘 이후로 다시 담배를 피우시겠읍니까?』라고 묻자 그는 아주 좋은 답변을 해 주었다. 그는 『나는 담배를 피울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나 사재림(史再臨)은 담배를 피울 줄 압니다. 나는 피울 줄 알지만 주 예수께서 나를 대신하여 담배를 끊게 해 주실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고서 즉시 가버렸다.

 

이튿날 저녁 그는 다시 집회에 나왔다. 그는 나에게 자기 아내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간증했다. 『당신이 일 년 넘게 나와 다투면서 내게 담배 피우는 것이 틀렸다고 계속 말해 왔지만 내가 아무리 끊으려 해도 끊을 수 없었다. 보라, 어제 아침 내가 하나님 앞에 나가서 삼십 분밖에 안 들였는데 담배를 피우지 않게 되었다. 당신과 다투는 것은 소용 없고 하나님 앞에 나가는 것만이 길이다.』

 

나는 그에게 앞으로 또 담배를 피울 거냐고 물었다. 그는 『내가 왜 못 피웁니까? 피울 줄 압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또 피우게 되면 어떻게 할 거냐고 물었다. 그는 『나는 영원히 피울 줄 알고 나 사재림은 오 년 아니 십 년이 지나도 여전히 담배를 피울 수밖에 없습니다. 나로 단배를 피우지 않게 하는 분은 주 예수이십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그의 말을 듣고 마음에 평강이 있었고 문제가 해결된 것을 알았다. 그는 자기 자신을 알았고 또한 그의 하나님도 알게 되었다. 그는 그가 변개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주 예수가 그를 바꾸는 것임을 알았다. 내가 연대를 떠날 때까지 이 개월 동안 그는 담배 한 가치도 피우지 않았다. 형제들은 그 형제가 계속 진보했고 아주 빠른 속도로 진보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할 수 없고 하나님이 하실 수 있음

 

내가 당신에게 말하지만 하나님은 하실 수 있으시다. 그러므로 당신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을 보는 첫째 조건은 당신의 할 수 없음을 보는 것이고, 둘째 조건은 당신이 할 수 있으려고 하지 않는 것이며 세째 조건은 당신의 할 수 없음을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것이다. 우리의 약함이 우리를 저지하지 못하고 우리의 실패도 우리를 저지하지 못한다. 또 우리의 사상도 우리를 저지하지 못하고 우리의 애호도 우리를 저지하지 못하고 우리의 성질도 우리를 저지하지 못한다. 주 예수님은 하실 수 있으시다. 내가 당신에게 말하지만 주 예수님은 하실 수 있으시다. 오늘 오후 이 집회에서 주 예수님은 자기의 할 수 없음을 시인하는 모든 사람에게 기적을 행하신다.

 

그러므로 여기서 당신은 당신의 할 수 없음을 보아야 하고 하나님이 당신에게 준 위치에 서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당신의 할 수 없음을 보게 하셨고, 또한 당신을 오직 죽기에 합당한 자로 보신다. 당신은 이렇게 말해야 한다. 『주여, 나는 다만 죽기에 합당합니다. 나는 나를 변개하고 고치려 하지 않습니다. 나는 이렇게 할 수 없는 자로 당신 앞에 나옵니다. 내가 할 수 없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지만, 과거 몇 개월 동안 사탄은 수없이 나를 찾아와 말했다. 그는 영원히 풀어 놓지 않는다. 그는 계속 이렇게 말한다. 『네가 이겼는가? 보라, 네가 아직도 좋지 않다.』 나는 『만일 나라면 근심하겠지만 이기는 분은 주님이시다.』라고 말한다. 그가 『보라, 네가 이렇게 악하지 않느냐?』라고 말할 때 나는 『나의 악함으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한다.』라고 말한다. 그가 너는 약하다고 말할 때, 나는 『좋다.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능력을 나타낼 기회를 가지실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당신은 약함이 귀한 것이고 즐거워할 만한 일임을 보게 될 것이다. 당신은 두려워할 필요 없다. 당신은 할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의 마음 속에 감사와 찬양으로 충만할 수 있다.

 

오! 형제 자매여, 「할 수 없음」은 하나의 방해가 아니라 도움이다. 우리가 할 수 없을수록 그리스도는 더욱 그의 능력을 나타낼 기회를 갖게 된다. 그분은 전문적으로 우리의 할 수 없음과 약함을 해결하신다. 내게 없을수록, 내가 실패하고 약할수록, 할 수 없을수록 내 몸에서 내 주의 능력을 나타낼 기회를 갖게 된다.

 

할렐루야! 예수는 구주시라. 할렐루야! 예수는 나의 주시라. 할렐루야! 그분은 우리 생명이시라. 할렐루야! 그분의 능력은 전적으로 우리의 약함을 덮으신다. 여기서 우리의 눈은 자신을 보지 말고 그분을 보아야 한다.


워치만 니
[이기는 생명, "이기는 생명을 체험하는 길", 한국복음서원]